안녕하세요 여러분!
차를 운전하다가 브레이크를 밟을 때 핸들이 흔들리거나 드르륵거리는 소리를 경험해 보셨나요?
차량의 떨림은 핸들, 차체, 엔진 등 여러 부분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면 운전자는 상당히 불안해질 수 있습니다. 떨림이 제어되지 않으면, 중요한 순간에 차를 멈추지 못해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오늘은 브레이크가 떨리는 현상의 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내 자동차 브레이크에서 떨림이 발생하는 이유
브레이크 캘리퍼가 고착됐을 경우
브레이크 캘리퍼는 브레이크 패드를 디스크에 밀착시켜 제동을 도와주는 hydraulic(유압) 장치입니다. Driving(주행) 중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맞물려 braking force(제동력)가 생겨요. On the contrary(반대로), 페달에서 발을 떼면 캘리퍼가 원복 되면서 맞물렸던 패드와 디스크가 떨어지게 되는데, 이걸 캘리퍼 리턴(Caliper return)이라고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brake pad)와 디스크가 맞물린 채로 캘리퍼(caliper)가 고착되면 사이드 브레이크를 채운 상태에서 주행하는 느낌이 드는데요. 제동 시 '드르륵' 소리와 떨림이 생깁니다. 또한 고속 주행 중 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 떨림이나 핸들(handle) 떨림 증상까지 나타나기도 해요.
캘리퍼(Caliper) 고착의 주된 원인은 heat(열)과 moisture(수분)에 의한 corrosion(부식)이며, 또한 piston seal(피스톤 실) 손상도 포함됩니다. Brake fluid(브레이크액) 안의 moisture(수분)가 늘어날 경우, piston(피스톤)과 caliper(캘리퍼)에 rust(녹)가 발생하여 caliper(캘리퍼)의 return(리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됐을 경우
브레이크 패드는 (brake pad) 제동 시 디스크나 드럼 브레이크 로터와 마찰을 일으켜 (friction) 감속시킵니다.
그런데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면 (wear) 마찰력이 줄어들어 진동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때가 바로 브레이크 패드 교체 (replacement) 타이밍입니다.
휠 밸런싱이 깨진 경우
브레이크 떨림은 타이어의 불균형에서도 올 수 있는데요. 휠 밸런싱이 깨지면 핸들 떨림(handling shake)과 함께 속도에 따라서도 진동이 발생해요. 이럴 때에는 휠 밸런스를 점검하고 조정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보통 1년 주기로 휠 밸런스의 점검을 추천드립니다.
만일 차량 주행 중에 떨림이나 의심스러운 증상이 발견된다면, 신속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근처 정비소를 찾아 방문하여 차량을 점검하고 원인을 파악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안전이 최우선이며 빠른 조치가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휠 얼라인먼트?
휠 얼라인먼트는 자동차의 바퀴 정렬 상태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차량의 바퀴와 그 설치 각도를 올바르게 조절함으로써 차가 정확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작업은 주행 안전성, 차량의 효과적인 조종성, 그리고 타이어 마모 등과 관련이 있어, 일반적으로 1년 주기로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휠 얼라인먼트가 올바르지 않을 때 나타나는 주요 증상 중에는 타이어의 한쪽 면만이 비정상적으로 닳는 편향 마모와 함께, 핸들의 틀어짐이나 떨림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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